r&d technology

항상 혁신하는 진원생명과학의 기술력

핵산기반 치료제

진원생명과학은 질병 치료에 특이적인 유전자를 인체 세포 내에서 안정적으로 발현되도록 디자인하여 그 효능을 최적화하고 있습니다. 질병 치료 유전자를 인체에 장기적으로 안전하게 전달하기 위해서 자사가 개발한 플라스미드 DNA 운반체가 사용됩니다. 해당 DNA 운반체는 자사의 백신 제품에서 이미 사용되고 있으며 그 자체로 인체 내에서 면역반응을 유도하는 등의 위험성이 없음이 검증되었습니다. 이와는 대조적으로, 현재 개발되고 있는 유전자치료제들은 보통 바이러스 운반체를 이용하는데, 이는 투여 안전성에 관한 우려가 있고, 투여 후 바이러스 운반체 자체에 대한 면역 반응이 유도되어 반복적인 투여가 불가능할 수 있습니다.

원리
핵산기반 치료제(재조합단백질)

GLS-7000 HER2 타겟 단클론항체 치료제 내성 유방암

제품정보
GLS-7000은 인간 상피 성장인자 수용체 2(HER2)를 발현하는 암종을 표적하고 혈관 내피 성장인자(VEGF)를 가둠으로써 종양 주변의 새로운 혈관 형성을 억제하는 항암 기전을 가지고 있는 DNA기반 재조합단백질치료제입니다.
질병현황
매년 미국에서는 약 245,000건의 유방암이 여성에서 진단되고 남성에서 2,200건이 진단됩니다. 이 중 약 41,000명의 여성과 460명의 남성이 유방암으로 사망하고 있으며 흑인 여성은 백인 여성보다 사망률이 높고 아시아 및 태평양 제도 여성의 사망률이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유방암의 약 25%가 암세포 표면에서 HER2를 많이 발현합니다. HER2를 표적하는 단클론 항체가 HER2 양성 종양에 대한 주요 치료법이지만, 시간이 지남에 따라 많은 여성들이 내성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 https://www.cdc.gov/cancer/breast/basic_info/index.htm
  • https://www.cdc.gov/cancer/breast/basic_info/treatment.htm
개발현황
DNA 기반 융합단백질 치료제는 현재 대상 적응증 선정을 위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성과
  • Exp Mol Med. (2013) 45, e52; doi:10.1038/emm.2013.111 (IF-피인용지수: 2.462)
  • 특허: 국내등록 KR 10-1397088 (출원 2012), 미국등록 US 9605043
핵산기반 치료제(재조합단백질)

GLS-7100 A형 혈우병

제품정보
GLS-7100은 A형 혈우병 환자들이 자신의 체내 세포에서 정상적으로 활성화된 혈액응고 8인자(FVIII)를 만들어 낼 수 있도록 설계된 DNA기반 재조합단백질 FVIII 치료제입니다.
질병현황
A형 혈우병은 혈액 응고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혈액응고 8인자(FVIII)를 암호화하는 유전자의 돌연변이로 인한 X염색체 관련 출혈 장애 유전질환입니다. A형 혈우병의 발생빈도는 정상출생 남아 5,000명 중 1명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전세계적으로 약 60만 명의 혈우병환자가 있을 것으로 추산되며 2018년 기준 국내 A형 혈우병 환자 1,721명이 한국혈우재단에 등록되어 있습니다. 이 중에서도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하는 중증환자는 관절이나 연조직에서 일어나는 자연출혈에 취약하여 통증이 심하고 신체활동이 어려운 관절염과 유사한 증상이 나타나고, 삶의 질이 저하되며, 뇌 내 출혈과 조기 사망의 위험이 높습니다. A형 혈우병환자의 치료는 주로 혈장유래 또는 재조합단백질 FVIII을 체내 주입하여 부족한 FVIII을 보충하는 방법으로 이루어 집니다. 현재의 치료법은 빈번한 투여가 요구되기 때문에 치료비용이 높고, 혈장유래 FVIII 제제의 경우 혈액 매개 질환(바이러 스 감염 등)에 걸릴 위험이 있고, 재조합단백질 FVIII 제제의 경우 항체 발생의 위험성이 크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예방요법 즉, 주기적으로 FVIII을 보충하여 유지하더라도, 여성에서의 파탄성 출혈은 여전히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기존요법과 달리 FVIII 유전자치료제는 보다 안전하고 안정적으로 체내에서 장기간 FVIII을 생산할 수 있도록 합니다.
  • http://helpline.nih.go.kr/cdchelp/ph/rdiz/selectRdizInfDetail.do?menu=A0100&rdizCd=RA201710128
  • 2018 혈우병백서, 한국혈우재단
개발현황
GLS-7100의 세포수준에서의 활성을 확인하였고, 현재 실험동물에서의 타당성검증 연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핵산기반 치료제(단클론항체)

GLS-8000 만성B형 간염 / B형 간염 예방

제품정보
GLS-8000, B형 간염 바이러스(HBV) 에 노출된 환자의 감염 방지를 목적으로 혹은 이미 감염된 환자의 바이러스 증식을 억제하기 위해 고안된 DNA 기반 단클론 항체입니다.
질병현황
현재 약 100여 개 이상의 나라에서 백신 접종을 통한 HBV 예방 프로그램이 시행되고 있지만, WHO가 추산한 바에 따르면, 2016년 현재 2억 5천 7백만 명의 인구가 여전히 만성 B형 간염 질환에 시달리고 있고 88만 명의 인구는 HBV가 원인이 된 간경변과 간암으로 사망하였습니다. 현재, 총 8개의 만성 간염 치료제가 미국 FDA의 허가를 받아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들 중 두 가지는 항바이러스 면역반응을 활성화시키는 알파인터페론 제제이고 나머지 여섯 가지는 바이러스의 증식을 억제하는 뉴클레오사(타)이드 유사체입니다. 알파인터페론 제제는 오직 30~40%의 만성환자에게만 효과를 보이고 있으며, 뉴클레오사(타)이드 유사체는 투여가 중단되면 재발의 빈도가 높다는 한계가 자주 보고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새로운 치료법이 필요합니다.
개발현황
B형 간염 환자의 신생아, 간 이식 수혜자, 그리고 의료계 종사자들은 HBV 감염 고위험군으로서 바이러스에 노출되었을 때, 신속한 HBV 감염 예방 처치가 필요합니다. HBV 항체를 투여하여 혈액 및 체액 내로 침투한 HBV를 중화 혹은 제거하는 방법이 이에 해당됩니다. 현재 판매되고 있는 HBV 항체는 HBV 감염이력이 있거나 백신 접종을 통해 높은 HBV 방어 면역력을 갖게된 사람의 혈청으로부터 분리하여 생산되기 때문에 다른 혈액 매개 질환에 걸릴 위험 부담을 감수할 수 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HBV 감염의 예방 및 치료를 위해서는 제조, 효과, 안전성 모두 우수한 일관성이 보장되는 재조합 단클론 항체의 사용이 바람직합니다. 진원 생명과학이 개발 중인 GLS-8000은 HBV에 노출된 환자의 바이러스 감염을 억제하는 기능을 갖도록 그리고 이미 감염된 환자의 치료 및 면역력 개선의 기능을 갖도록 고안된 단클론 항체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현재 이러한 두 가지 효능을 사람의 간세포 및 실험동물에서 검증하고 있습니다.
성과
  • 특허(물질 1): 국내등록 KR 10-18646930000 (출원 2014), 미국등록 US 10196437
  • 특허(물질 2): 출원 10-2019-0009553
핵산기반 치료제(단클론항체)

GLS-8100 류마티스 관절염

제품정보
인간의 염증 및 면역반응에 관여하는 종양괴사인자(TNF-α)의 비정상적인 과발현은 류마티스 관절염 등 다양한 자가면역질환의 원인이 됩니다.
GLS-8100은 TNF-α를 특이적으로 표적하는 인간 IgG1 단클론항체를 만들어 내는 DNA기반 단클론항체치료제로 디자인되었습니다.
질병현황
류마티스 관절염(RA)은 자가면역 및 염증성질환으로 주로 관절에서 특히 손, 손목 및 무릎을 포함한 여러 관절에서 통증성 붓기(종창)를 유발합니다.
30-50세 사이에 발병률이 높으나 어느 연령에서도 발병할 수 있으며 전체 환자 중 여성환자의 비율이 약 75%를 차지합니다.
RA의 경과는 경미한 관절염부터 심각한 기능적 장애(균형 상실이나 신체적 변형)를 수반하는 진행성 다기관 침범의 형태까지 다양합니다.
아직까지 이 질환을 예방하거나 완치하는 방법은 없으나, 진행속도를 늦추고 통증을 완화하는 방법으로 비스테로이드성 항염제와 항류마티스 약제 그리고 최근 개발된 생물학적 제제가 있습니다. TNF-α는 염증을 유발시키는 면역시스템의 구성 성분이며 과발현되면 관절염 발생에 핵심적인 역할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RA환자의 관절에서 발견되는 높은 수준의 TNF-α는 류마티스 관절염의 특징인 염증 및 관절손상에 기여합니다.
현재 시판중인 TNF-α를 표적으로 하는 단클론항체는 염증을 감소시키고, 류마티스 관절염의 진행을 막을 수 있습니다.
  • https://www.cdc.gov/arthritis/basics/rheumatoid-arthritis.html
  • http://health.cdc.go.kr/health/HealthInfoArea/HealthInfo/View.do?idx=2190
  • https://www.rheumatology.org/Practice-Quality/Clinical-Support/Clinical-Practice-Guidelines/Rheumatoid-Arthritis
  • https://www.rheumatology.org/I-Am-A/Patient-Caregiver/Diseases-Conditions/Rheumatoid-Arthritis
개발현황
후보물질 플라스미드를 제작하여 인간세포주와 동물세포주에서 항체 생성과 생성된 항체의 TNF-α 결합능력을 확인하였습니다.
또한 동물세포주에서 TNF-α의 세포살상반응을 억제함을 통해 우수한 활성을 확인하였습니다.
실험동물에서 후보물질로부터 항체 생성 및 체내 분포 경향을 확인하였고, 현재 실험동물에서 TNF-α 억제 효능을 평가하고 있습니다.